Skip Menu

혁신지원사업 산학협력 성과공유회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작품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작품

[건축] 자갈자갈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1.26 15:56 조회수 173 분류 우수상

 

'자갈자갈'이란 '여러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이야기하는 모습'을 표현한 순 우리말이다. 우리는 이러한 '자갈자갈'의 의미를 프로젝트에 빗대어 여러 세대의 사람들이 서로 어울려 이야기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계획했다.

  • description학과명건축디자인과
  • people팀명마지막 잎새
  • person참여학생강석준,이민우,이현철
  • face지도교수양용기
  • business협약기업건축사사무소 정명
유튜브 바로가기
작품 설명

작품 설명

'자갈자갈'의 의미처럼, 여러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서로 이야기하고 소통하는 공간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과거와는 다르게, '이웃사촌'이라는 단어는 현대에 이르러 도태되고, 그 뜻이 흐려지고있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막고, 또한 잊혀져가던 '이웃사촌'의 의미를 다시 살리고자한다. 청년,학생들을 위한 '원룸' 주거단위부터,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쓰리룸' 주거단위까지 이루어져있다. 또한 서로 이야기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용공간이 각 층마다 존재하며, 특히 1층에는 거주민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모두가 사용 가능한 시설이 배치되었다. 세탁실과 카페,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실'이 계획되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실'은, 인근의 주민센터와 대학생들이 서로 협업하여 진행되는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앞서 말했듯 거주민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공용공간을 계획하였다.

이외에도 기존의 '각골 어린이공원'을 계획하였다. 기존의 공원의 기능은 유지하되, 공원을 구성하던 놀이기구들과 기타 운동기구들을 새롭게하였다.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한 것은 물론이고, 태양열 에너지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비까지 구비하여, 인위적인 전기 공급 없이도 작동이되는 기구들을 배치하였다. 그리고 공원으로 접근하는 동선을 최대한 확보하였는데, 기존의 공원은 현재 계획건물이 들어간 대지와 막혀있지만, 우리는 이것을 없앰으로 인해 계획건물에서도 우회하지 않고 공원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동선을 확보한 것이다.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계획건물 자체의 기능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계획건물 1층의 '커뮤니케이션실'과 공원의 활용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있다. 인근 주민들간의 소통을 통해 서로 돕고 살며 결코 나 혼자, 혹은 우리 가족만 살아가는 세상이 아님을 알리고싶다. 괜히 '먼 사촌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라는 말이 생긴게 아니다.

우울증으로 외로워하거나, 특히 노인들의 고독사를 방지하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으며, 흔히 '코로나 시국'이라 불리는 요즘 시대에 주변 이웃들과 서로 이야기하며 지내는 것 역시 사람의 정신적인 위안이 될 수 있다.


홍보영상

홍보영상


도면